# 발리 녜피데이 (nyepi day) = 침묵의 날
발리 녜피데이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녜피데이란 발리섬의 대축제 중 하나로 인도네시아 달력의 새해를 맞이하는 축제입니다!
그 해의 첫번째 달의 신월 달, 첫날에 열리는 축제로 '침묵의 날'이라고도 불리웁니다.
힌두식 새해의 시작과 봄의 첫 시작을 알리는 날이며 밤 12시부터 약 24시간 정도를 최소한의 음식과 빛 그리고 말로 생활하는 명절입니다.
매년 발리의 달력에 따라 날짜가 달라지지만 올해는
2024년 03월 11일이 발리의 녜피데이입니다.
발리 섬 전역에서 진행되며 비힌두교인들과 함께 관광객들 또한 침묵으로 새해를 시작하게 됩니다.
모든 사람들이 집에서 나가지 않고 창문을 닫으며 최대한 빛이 새어나가지 않도록 조명도 끈다고 합니다. 차분한 명상과 기도로 침묵 속에서 스스로를 되돌아 보는
시간을 갖게 됩니다. 발리문화 특징 중 하나인 '칸 븁'이라는 개념에서 모든 것을 잠재우고 평화롭게 지내며 고요와 평온을 의미하는 행사입니다.
발리의 녜피데이는 학교는 물론 기업 관공서 그리고 비상시를 제외하고 차량이나 비행기도 운행을 하지 않아 전세계에서 공항까지 모두 폐쇄하는 유일한 명절입니다.
녜피데이에는 발리 전 호텔의 체크인과 체크아웃이 불가하기 때문에 만약 이 시기에 결쳐 여행을 떠나게 된다면 녜피데이에 머물 적당한 숙소를 예약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녜피데이 전날에는 발리 내 가장 큰 거리 축제인 '오고오고(Ogoh Ogoh)'가 열립니다.
악령을 의미하는 거대한 인형을 짊어지고 징을 치며 마을을 줄지어 행진하고 다양한 볼거리가 진행되는 축제입니다. 각 마을마다 거대한 악령인형을 만들어 진행되며
각 가정에서는 오고오고의 행렬에 앞서 악령을 내쫒는 의식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처럼 녜피데이(nyepi day)에 발리를 방문하게 된다면 명절 전날과 당일은 숙소 밖을 나갈 수 없으며 수도·전기·와이파이 등 이용이 금지되어집니다.
그렇기때문에 당일 숙소내에서 최대한 많은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는 리조트/풀빌라를 미리 선택하고 예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발리의 전통문화인만큼 의식을 존중하며 동참하길 바라겠습니다!